본문 바로가기

뉴스

여행주간 확대·관광상품권 국민 12만명에 5만원 지급

정부가 침체한 내수 경제를 살리려 국내 관광 '붐업'을 돕기로 했다. 여행주간을 기존 2주에서 1개월로 늘리고, 최대 5만원의 관광상품권도 지급한다. 각종 관광 관련 규제도 개선한다.



정부는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코로나로 지친 국민이 휴식·재충전하고, 고사 위기인 관광업계도 살리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방역 당국, 관광업계와 협력해 국민이 안전한 여행을 즐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에 따라 여행주간을 6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원래라면 여행주간은 봄·가을 각각 2주간, 올봄엔 5월 말 진행할 예정이었나 올해는 봄 여행주간이 코로나19로 밀린 만큼 '특별 여행주간'을 기획했다.

오는 6월 20일 시작할 여행주간은 다양한 할인, 상품권 등을 내걸었다.

이번 여행주간 기차·고속버스·여객선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이용권'을 판매한다. 1만명에게 '사설 캠핑장 1만원 이용' 이벤트도 마련한다.

6월부터 258개 지역 명소에 방문해 숙박을 인증하면 선착순 12만명에게 관광상품권 5만원권을 지급한다.

7월부터는 놀이공원(최대 60%), 치유 관광지(최대 5만원)를 할인하고, 8월부터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국내 숙박 결제 시 최대 4만원(7만원 이상 결제 기준) 할인 쿠폰 100만개를 발급한다.

전국 253개 걷기여행길을 걸은 실적(마일리지)에 따라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정부는 관광 분야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 숙박 서비스가 내국인 손님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협의체를 꾸려 의견을 듣고, 스위스에서처럼 산악 호텔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도 제정하고자 검토한다.

조현래 문체부 관광산업정책관은 "내국인 대상 공유 숙박을 당장 합법화하는 게 아니라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며 준비한다는 뜻이다. 내년쯤 시범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아직 끝나지 않은 만큼 정부는 안전여행을 강조했다. 관객이 많이 몰릴 행사는 취소나 연기하고, 관광시설에 대해 예약제와 인원 제한도 시행토록 권고했다.

이런 흐름에 따라 새로운 관광지도 개발한다. 국가 간 여행이 어려워진 만큼 타인과 접촉이 적은 소규모 여행을 확대하고 그에 적합한 관광지를 개발한다는 것.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은 타인과 접촉이 적은 소규모 여행을 선호한다"며 "새로운 관광 방식에 적합한 관광지를 더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